Publications

Articles
  • 2018(제1저자). “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, 1966–2016.” Contemporary Music Review 37 (1–2): 174–87. (교신저자: 임종우)
  • 2017. “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, 혹은 ‘해석’의 전회.” 『음악이론포럼』 제24–2호, pp. 71–94.
  • 2017. “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? 오페라, 혹은 엿듣기의 예술.” 『음악논단』 제38집, pp. 1–33.
  • 2017. “비텔리아의 양가감정 , 마르케티의 주이상스.” 『음악이론연구』 제28집, pp. 44–67.
  • 2017. “세스토의 아니마, 비텔리아의 아니무스: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.” 『서양음악학』 제20–1호(통권 43호), pp. 71–98.
  • 2015. “피가로는 정말 수잔나에게 화가 난 것일까? 음악분석으로 되읽는 오페라.” 『음악이론연구』 제25집, pp. 8–34.
Book Chapter
  • 2013(공동집필). “화성진행의 통사론, 기대감과 실현: 신경과학적 연구의 가능성을 찾아.” 『음악의 지각과 인지 II』. 이석원 책임편집, pp. 225–89. 서울: 음악세계. (공동집필자: 이석원, 서준교 , 박정미, 김찬희, 배다혜)
Translations
  • 2013. “음악⋅동작⋅마림바: 청중에게 음악적 표현을 전달하는 데 있어 동작과 몸짓이 미치는 영향.” 『음악의 지각과 인지 II』. 이석원 책임편집, pp. 307–24. 서울: 음악세계. (원문 정보)
  • 2008. “분석가와 연주자: 장애물의 극복.” 『이화음악논집』 제12집 제2호, pp. 221–34. 원문 정보: “Analysts and Performers: Overcoming the Obstacles” by Charles J. Smith, 『이화음악논집』 제12집 제2호, pp. 207–19.
Thesis